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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프로그래밍 -Chapter4] 본문

Image Processing/MFC Programming

[MFC프로그래밍 -Chapter4]

JackYoon 2020. 2. 21.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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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머 메세지

타이머 메세지

컴퓨터 시계를 이용하여 일정시간 마다 신호를 받는다. 이런 주기적인 신호를 지칭한다.

  • WM_TIMER

WM_TIMER 메세지를 OnTimer()함수를 이용하여 처리한다.

 

SetTimer() 함수

타이머 메세지를 받기위해 시간 주기 정보와 타이머 메세지가 도착했을 때, 구동될 처리함수를 사용하여 

타이머를 설정하는 함수

 

KillTimer() 함수

타이머의 동작을 중간에 정지시킬 때 사용하는 함수

SetTimer() 함수

함수로 정지시킨 타이머를 다시 사용하는 함수

#KillTimer()와 SetTimer()는 타이머의 ID를 사용하여 조작한다.

 

예제 : 자동으로 원 이동하기

마우스 이동하면 원 이동

 

ex4-1 circle timer.cpp
0.00MB

윈도우 뷰 영역 내 객체 바운드

위 실습 예제를 활용하여 원이 뷰 영역의 경계를 만났을 때, 바운드 되게 하기

 

OnSize()함수 

윈도우의 크기가 정해지거나 변경되면 WM_SIZE 메세지를 처리하기 위한 함수

윈도우의 뷰 영역의 가로 세로 크기를 알 수 있다.

  • WM_SIZE 

예제 : 뷰 영역 내에서 원을 바운드 시키기

원이 경계에 도달하면 바운드 된다.
ex4-2 circle bound timer.cpp
0.00MB

볼 이동게임 제작하기

예제 : 볼 아래로 이동하기

볼 아래로 이동하기 위해 볼 제작
ex4-3 basic setting ball game.cpp
0.00MB

ENTER 키를 사용하면 볼이 아래로 내려온다. <- -> 키보드를 사용하여 좌우로 방향전환이 가능하다.

 

예제 : 보드를 좌우로 이동하기

새롭게 Board클래스를 제작하여 include시킨다.

재료 원과 Board 준비하기
ex4-4 create bar.cpp
0.00MB

예제 : 보드 위에 볼 올리기

볼이 추락하여 Board위에 올라와 있는 모습
ex4-5 check on bar.cpp
0.00MB

보드에 올라온게 확인되면 좌우로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예제 : 게임의 성공과 실패 결정하기

 

메세지 박스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사용자에게 경고나 알림 메세지를 보여주는 대화상자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전달하고 답을 버튼형식으로 제시하여 답을 얻을 때, 사용한다.

 

AfxMessageBox() 함수

메세지 박스를 보여주어 사용자에게 간단한 질문을 할 수 있게 하는 함수

메세지 박스
ex4-6 messageBox.cpp
0.00MB

예제 : 최종 게임 제작 완료

우선 Board 객체에 대해서 Point형으로 변환후 크기 5의 객체 배열을 제작하여 board를 생성한다.

게임중
게임 성공한 모습
ex4-7 playGame.cpp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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